G-TELP
GRAMMAR
GERUND 동명사
1
동명사의 이해
이론
이론 +
예문
이론
한글은 동사에 “것“을 붙이면 명사가 되고 영어는 동사에 ing를 붙이면 명사가 된다. 예를 들어 한글로 “보다“는 영어로 “see“이고, 한글로 “보는 것“은 영어로 “seeing“이다. 즉 한글에 “것”과 영어에 “ing”는 같은 역할을 한다. 영어는 동사에 ing를 붙인 것을 동명사라 부른다. |
동사 | 명사 | |
한글 | 보다 | 보는 것 |
영어 | see | seeing |
동사원형ing |
동명사의 형태 |
Seeing is believing. | |
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. | |
seeing과 believing은 동명사이다. |
Seeing | is | believing. |
동명사 | 동명사 |
이론 +
한글로 “테니스를 치다”가 영어로는 “play tennis“이다. 이것을 명사로 만들려면 한글은 동사에 “것”을 붙이고 영어는 동사에 “ing”를 붙인다. 예를 들어 한글은 “테니스를 치는 것“이 명사이고 영어는 “playing tennis“가 명사이다.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ing와 결합하는 동사는 목적어나 보어를 취하며 부사의 수식도 받는다는 것이다. |
동사 | 명사 | |
한글 | 테니스를 치다 | 테니스를 치는 것 |
영어 | play tennis | playing tennis |
동사원형ing (+ 목적어 + 보어 + 부사) |
동명사의 형태 |
Playing tennis is fun. | |
테니스를 치는 것은 재미있다. | |
Playing tennis(테니스를 치는 것)는 동명사이며 is의 주어로 쓰였다. 단어가 2개 이상 결합되면 “구”라고 한다. 따라서 Playing tennis는 2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“동명사 구”라고 하는 것이 맞지만 보통은 동명사라 한다. |
Playing tennis | is fun |
동명사 |
예문
한글과 영어 비교 |
She avoids walking along the riverside at night. | |
그녀는 밤에 강변을 따라 걷는 것을 피한다. | |
walking along the ~ at night는 동명사구로서 타동사인 avoids의 목적어이다. |
동사 | 명사 | |
한글 | 밤에 강변을 따라 걷다 | 밤에 강변을 따라 걷는 것 |
영어 | walk along the riverside at night | walking along the riverside at night |
she avoids | walking along the riverside at night |
그녀는 피한다 | 밤에 강변을 따라 걷는 것을 |
주어 + 동사 | 동명사 |
목적어 |
2
의미상 주어
이론
예문
이론
동사원형+ing에서 동사원형은 주어를 취한다. 동명사 앞에 오는 주어의 형태는 사람과 동물은 “소유격“을 쓰고 그 이외에 사물, 명사구, 부정대명사, 재귀대명사 등은 “목적격“을 쓴다. 동명사의 주어를 “의미상 주어“라 한다. 구어는 구별없이 목적격을 쓴다. |
사람 | 소유격 + 동사원형ing |
동물 | |
사물 | 목적격 + 동사원형ing |
I dislike his smoking. | |
나는 그가 담배를 피우는 것이 싫다. | |
his는 smoking의 의미상 주어이다. his smoking(그가 담배를 피우는 것) |
I dislike | his | smoking |
나는 싫어한다 | 그가 | 담배를 피우는 것을 |
의미상 주어 | 동사원형ing |
예문
의미상 주어 |
His doing things should result in success. | |
그가 일을 하면 성공할 것이다. | |
His doing things는 동명사구로서 should의 주어이다. His는 doing의 의미상 주어이다. |
His | doing things | should result in success |
그가 | 일을 하면 | 성공에 이를 것이다 |
의미상 주어 | 동사원형ing | 조동사 + 동사원형 + 전치사 + 목적어 |
주어 |
의미상 주어 |
He complained about Mary’s coming to class late. | |
그는 메리가 수업에 늦게 오는 것에 대해 불평했다. | |
Mary’s coming to class late는 동명사구로서 about의 목적어로 쓰였다. Mary’s는 coming의 의미상 주어이다. |
He complained about | Mary’s | coming to class late |
그는 불평했다 | 메리가 | 수업에 늦게 오는 것을 |
주어 + 동사 + 전치사 | 의미상 주어 | 동사원형ing |
목적어 |
3
동명사의 역할
이론
예문
이론
동명사는 명사로서 주어, 목적어, 보어로 쓰인다. |
Learning a language is difficult. | |
언어를 배우는 것은 어렵다. | |
Learning a language는 동명사구로서 is의 주어로 쓰였다. |
Learning a language | is difficult. |
언어를 배우는 것은 | 어렵다 |
동명사 | 동사 + 보어 |
주어 |
예문
타동사의 목적어 |
He avoided answering my question. | |
그는 내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피했다. | |
answering my question은 타동사인 avoided의 목적어이다. |
He avoided | answering my question |
그는 피했다 | 내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|
주어 + 타동사 | 동명사 |
목적어 |
전치사의 목적어 |
The doctor insisted on operating as soon as possible. | |
의사는 가능한 한 빨리 수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. | |
operating as soon as possible은 전치사 on의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구이다. |
The doctor insisted on | operating as soon as possible |
그 의사는 주장했다 | 가능한 한 빨리 수술해야 한다고 |
주어 + 동사 + 전치사 | 동명사 |
목적어 |
주격 보어 |
Her part time job is taking care of the baby. | |
그녀의 아르바이트는 아기를 돌보는 것이다. | |
taking care of the baby는 주격보어로 쓰인 동명사구이다. |
Her part time job is | taking care of the baby |
그녀의 아르바이트는 이다 | 아기를 돌보는 것 |
주어 + be 동사 | 동명사 |
보어 |
4
동명사를 목적어로 하는 동사
이론
이론 +
이론 ++
이론 +++
예문
이론
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이 있다. ‘이미 과거에 발생한 일이나 눈앞에 처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다’와 같은 동사들은 주로 동명사를 목적어로 한다. 즉 이렇게 저렇게 하고자 하는 의욕이 아니라 이미 일어난 일이나 당면해 있는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다와 같은 동사가 많다. |
습관 | enjoy ~ing | 즐기다 | |
practice ~ing | 연습하다 | ||
회피 | avoid ~ing | 피하다 | |
help ~ing | 피하다 | ||
dislike ~ing | 싫어하다 | ||
mind ~ing | 싫어하다 | ||
resist ~ing | 저항하다 | ||
escape ~ing | 탈출하다 | ||
종료 | give up ~ing | 포기하다 | |
quit ~ing | 그만두다 | ||
finish ~ing | 마치다 |
I have just finished cleaning the room. | |
나는 방 청소를 막 끝냈다. | |
“finish + ing”는 과거에 시작된 동작이나 활동이 완료되었거나 종료되었음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. 방 청소는 앞으로 할 일이 아니라 이미 일어난 일이다. 이미 일어난 일에는 동명사를 쓴다. cleaning은 finished의 목적어어로 쓰였다. |
cleaning the room | I have just finished | ||||||||
방 청소를 하는 것을 | 나는 막 끝냈다 | ||||||||
과거 | 현재 |
I have just finished | cleaning the room |
나는 방금 끝냈다 | 방 청소를 하는 것을 |
현재완료 | 과거에 시작한 행동 |
이론 +
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주로 ‘이미 과거에 발생한 일이나 눈앞에 처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다’와 같은 동사들이다. 즉 이렇게 저렇게 하고자 하는 의욕이 아니라 “이미 일어난 일이나 당면해 있는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다”와 같은 동사가 많다. |
연기 | delay ~ing | ||
put off ~ing | 연기하다 | ||
postpone ~ing | |||
인정/부인 | acknowledge ~ing | 인정하다 | |
deny ~ing | 부인하다 | ||
허용/금지 | allow ~ing | 허락하다 | |
prohibit ~ing | 금지하다 | ||
ban ~ing | |||
권고/제안 |
suggest ~ing | 제안하다 | |
recommend ~ing | 권고하다 | ||
encourage ~ing | 격려하다 | ||
advise ~ing | 충고하다 |
She delayed submitting her report until the last minute. | |
그녀는 보고서 제출을 마지막 순간까지 미뤘다. | |
submitting ~minute는 타동사인 delayed의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이다. 보고서 를 제출하기로 한 것은 이미 과거에 결정된 사항이므로 to부정사가 아니라 동명사가 목적어로 온 것이다. |
submitting her report until the last minute | she delayed | ||||||||
마지막 순간까지 보고서 제출을 |
그녀는 미뤘다 |
||||||||
과거 이전에 결정된 사항 | 과거 | ||||||||
보고서를 제출하기로 과거에 결정된 사항이 말하는 시점에서 미뤄졌다. |
She delayed | submitting her report until the last minute |
그녀는 미뤘다 | 마지막 순간까지 보고서 제출을 |
과거 | 과거 이전에 결정된 사항 |
이론 ++
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‘이미 과거에 발생한 일이나 눈앞에 처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다’와 같은 동사들이다. |
회상/고려 | recall ~ing | 회상하다 | |
consider ~ing | 고려하다 | ||
용서/분개 | forgive ~ing | 용서하다 | |
excuse ~ing | 용서하다 | ||
resent ~ing | 분개하다 | ||
tolerate ~ing | 참다 | ||
defend ~ing | 옹호하다 | ||
폭로/경험 | disclose ~ing | 폭로하다 | |
mention ~ing | 언급하다 | ||
undergo ~ing | 겪다 | ||
experience ~ing | 경험하다 |
We appreciate your coming to our event. | |
저희는 당신이 저희 행사에 와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. | |
“appreciate ~ing”이라는 단어는 이미 과거에 행해졌거나 현재 행해지고 있는 어떤 것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조이다. coming to out event는 타동사인 appreciate의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이다. your은 coming의 의미상주어이다. 우리 행사에 온 것(coming to our event)은 이미 발생한 일이다. 따라서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가 왔다. |
your coming to our event | We appreciate | ||||||||
당신이 저희 행사에 와주신 것에 | 저희는 감사드립니다 | ||||||||
이미 발생한 일 | 현재 | ||||||||
감사의 인사를 하기 이전에 당신이 우리 이벤트에 온 것이다. |
We appreciate | your coming to our event |
저희는 감사드립니다 | 당신이 저희 행사에 와주신 것에 |
현재 | 현재 이전에 이미 발생한 일 |
이론 +++
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‘이미 과거에 발생한 일이나 눈앞에 처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다’와 같은 동사들이다. |
요구/기대 |
require ~ing | 요구하다 | |
favor ~ing | 선호하다 | ||
anticipate ~ing | 기대하다 | ||
involve ~ing | 필요로 하다 | ||
제한/시작 |
resume ~ing | 다시 하다 | |
restrict ~ing | 제한하다 | ||
keep ~ing | 계속 ~하다 | ||
포함/감사 |
include ~ing | 포함하다 | |
appreciate ~ing | 감사하다 |
예문
recall + ~ing |
I recall seeing him at the party last night. | |
나는 어젯밤 파티에서 그를 본 기억이 난다. | |
“recall +ing”은 누군가가 “과거에 일어났던 행동이나 사건”을 기억하는 상황을 묘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. |
seeing him at the party last night | I recall | ||||||||
지난밤 파티에서 그를 본 | 나는 기억이 난다 | ||||||||
과거 | 현재 | ||||||||
I recall | seeing him at the party last night |
나는 기억이 난다 | 지난밤 파티에서 그를 본 |
현재 | 동사원형ing |
과거 |
postpone + ~ing |
Last year, the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ssued a stark warning and decided to postpone giving him the bronze medal. | |
지난해 국제올림픽 위원회는 그에게 엄중 경고를 내리고 동메달을 수여하는 것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. | |
“postpone + ing”는 특정 시간에 발생하기로 과거에 이미 계획된 동작이나 이벤트가 지연되거나 나중으로 일정이 변경되는 상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. giving ~ medal은 postpone의 목적어로 쓰였다. |
giving him the bronze medal | the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decided to postpone | ||||||||
그에게 동메달을 수여하는 것을 | 국제 올림픽 위원회는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| ||||||||
과거 이전에 계획된 일 | 과거 | ||||||||
the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decided to postpone | giving him the bronze medal |
국제 올림픽 위원회는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| 그에게 동메달을 수여하는 것을 |
과거 | 동사원형ing |
과거 이전에 계획된 일 |
5
동명사를 취하는 어구
이론
이론 +
예문
이론
다음은 동명사를 취하는 어구들이다. |
It is no use ~ing | ~해도 소용없다 |
It is no good ~ing | |
there is no use ~ing | |
be busy ~ing | ~로 바쁘다 |
when it comes to ~ing | ~에 관해서 |
have difficulty ~ing | ~에 어려움을 겪다 |
have a hard time ~ing | |
have trouble ~ing | |
have a job ~ing | |
have struggle ~ing |
It is no use trying to deceive me. | |
나를 속이려고 해도 소용없다. | |
이런 어구들은 동명사 앞에 전치사가 생략되어 나타난 것들로서 이해하기 보다는 암기를 해야 한다. |
It is no use | trying to deceive me |
소용이 없다 | 나를 속이려고 해도 |
It is no use | ~ing |
이론 +
다음은 동명사를 취하는 어구들이다. |
cannot help | ~ing ~할 수 밖에 없다 |
cannot avoid | ~ing ~할 수 밖에 없다 |
be worth | ~ing ~할 가치가 있다 |
feel like | ~ing ~하고 싶다 |
far from | ~ing 결코 ~하지 않는 |
on | ~ing ~하자 마자 |
in | ~ing ~할 때 |
of one’s own | ~ing 직접 ~한 |
go | ~ing ~를 가다 |
resort to | ~ing ~에 의지하다 |
I cannot help worrying about it. | |
내가 그것에 관해 걱정해 봤자 소용이 없다. | |
이 문장에서 help는 “돕다”의 뜻이 아니라 “피하다”의 뜻이다. |
I cannot help | worrying about it |
나는 할 수 밖에 없다 | 그것에 관해 걱정을 |
cannot help | ~ing |
예문
be worth + ~ing |
This poem is worh learning by heart. | |
이 시는 암송할 가치가 있다. | |
be 다음에 worth는 전치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목적어로 동명사가 온다. to부정사는 원칙적으로 전치사의 목적어로 쓸 수 없다. |
This poem is worth | learning by heart |
이 시는 가치가 있다 | 암속할만한 |
be worth | 동사원형ing |
6
to + ~ing
이론
이론 +
예문
이론
전치사 to와 동명사로 이루어진 구조들이 있다. |
look forward to | ~ing ~를 고대하다 |
resort to | ~ing ~에 의지하다 |
when it comes to | ~ing ~에 관해서 |
the key to | ~ing ~의 실마리 |
take to | ~ing ~에 빠져있다 |
object to | ~ing ~에 반대하다 |
objection to | ~ing ~에 반대 |
be opposed to | ~ing ~에 반대하다 |
what do you say to | ~ing ~은 어때 |
attend to | ~ing ~에 주의하다 |
I’m looking forward to hearing from you soon. | |
나는 당신으로 부터 곧 소식 듣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. | |
to + ~ing를 취하는 구들 중에서도 특히 look forward to ~ing는 주의를 해야 한다. |
I’m looking forward to | hearing from you soon |
나는 고대하고 있다 | 곧 당신으로 부터 소식 듣기를 |
look forward to | ~ing |
이론 +
전치사 to와 동명사로 이루어진 구조들이 있다. |
pay attention to | ~ing ~에 주의하다 |
pay heed to | ~ing ~에 주의하다 |
be attentive to | ~ing ~에 주의하다 |
confess to | ~ing ~를 고백하다 |
be equal to | ~ing ~와 동일하다 |
fall to | ~ing ~를 시작하다 |
be used to | ~ing ~에 익숙하다 |
commit oneself to | ~ing ~에 전념하다 |
devote one’s life to | ~ing ~에 헌신하다 |
devotion to | ~ing ~에 헌신 |
with a view to | ~ing ~할 목적으로 |
be accustomed to | ~ing ~에 익숙하다 |
I was satisfied with his devotion to getting his job done well against all odds. | |
저는 그가 온갖 역경에도 그의 일을 잘 해내는 데 헌신하는 것에 만족했다. |
devotion to | getting his job done well against all odds |
헌신 | 온갖 역경에도 그의 일을 잘 해내는 |
devotion to | ~ing |
예문
when it comes to ~ing |
You can’t be too careful when it comes to driving a car. | |
차를 운전하는 것에 관해서는 아무리 조심해도 지나치지 않다. | |
when it comes to ~ing (~에 관해서) |
be used to ~ing |
He is used to getting up early in the morning. | |
그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에 익숙하다. | |
be used to ~ing (~에 익숙하다) |
what do you say to ~ing |
What do you say to taking a shower or a bath? | |
샤워나 목욕을 하는 것이 어떠니? | |
what do you say to ~ing (~하는 것이 어떠니) |
7
시제
동사원형ing
having + p.p.
예문
동사원형ing
동명사 자체는 시제가 없어서 문장의 시제동사(술어동사)의 시제나 의미 또는 그 전후 관계를 통해서 동명사의 때가 결정된다. 동사원형+ing는 시제동사가 나타내는 때와 같은 때에 일어난 일이나 미래의 일을 나타낸다. |
능동 | S + 시제동사 + 동사원형ing |
수동 | S + 시제동사 + being p.p. |
He is ashamed of being poor | |
그는 가난한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. | |
being은 시제동사(is)가 나타내는 때와 같은 때에 일어난 일이므로 현재를 뜻한다. (= He is ashamed that he is poor.) |
He is ashamed of being poor | |||||||||
현재 | |||||||||
being poor | |||||||||
is ashamed |
He is ashamed of | being poor |
그는 부끄럽게 여긴다 | 가난한 것을 |
현재 | 현재 |
having + p.p.
having + p.p.는 시제동사가 나타내는 때 보다 한 시제 먼저 일어난 때를 나타낸다. |
능동 | S + 시제동사 + having p.p. |
수동 | S + 시제동사 + having been p.p. |
I am sure of his having been rich. | |
나는 그가 부자였다는 것을 확신한다. | |
having been은 시제동사(is)가 나타내는 때 보다 먼저 일어난 일을 나타낸다. 시제동사가 현재(is)이므로 having been은 이 보다 먼저인 과거(was)나 현재완료(have been)을 나타낸다. (=I am sure that he was / has been rich.) |
having been rich | |||||||||
과거 | 현재 | ||||||||
I am sure of | |||||||||
having been rich | |||||||||
과거 | 현재 | ||||||||
I am sure of | |||||||||
I am sure of | having been rich |
나는 확신하고 있다 | 부자였음을 |
현재 | 과거 / 현재완료 |
예문
동사원형+ing |
He was proud of being a poet. | |
그는 시인임을 자랑했다. | |
being은 시제동사와 같은 때 일어난 일이다. 시제동사인 was가 과거이므로 being도 과거의 때이다. (= He was proud that he was a poet.) |
He was proud of | being a poet |
그는 자랑했다 | 시인임을 |
과거 | 과거 |
동사원형+ing |
He is sure of passing the test. | |
그는 시험에 합격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. | |
passing the test(시험에 합격하다)는 말하는 시점에서 미래에 일어날 일이다. 따라서 passing은 시제동사(is)보다 미래를 나타낸다. (= He is sure that he will pass the test.) |
I am sure of | passing the test |
나는 확신한다 | 시험에 합격할 것으로 |
현재 | 미래 |
having + p.p. |
I was sure of his having been rich. | |
나는 그가 부자였음을 확신했다. | |
having been은 시제동사(was)가 나타내는 때 보다 먼저 일어난 일을 나타낸다. 시제동사가 과거(was)이므로 having been은 이 보다 먼저인 과거완료(had been)을 나타낸다. (=I was sure that he had been rich.) |
He was sure of | his having been rich |
나는 확신했다 | 그가 부자였음을 |
과거 | 과거완료 |
8
remember, forget, stop, try
remember
forget
stop
try
예문
remember
remember, forget, stop, try는 to do가 오면 미래의 일을 나타내고 동사+ing가 오면 과거의 일을 나타낸다. 과거의 일을 나타낼 때 과거시점을 나타내는 부사구나 절(ago, in one’s youth, when ~과거동사)이 오면 having + p.p.로 나타낸다. |
remember + 동사ing |
과거에 ~한 것을 기억하다 |
remember + to 동사 |
미래에 ~할 것을 기억하다 |
I remember seeing this picture. | |
나는 이 그림을 (과거에) 본 것을 (현재) 기억하고 있다. | |
remember 다음의 “동사ing”는 “과거의 일”이므로 seeing this picture은 과거에 이 그림을 본 것은 현재 기억하고 있다는 뜻이다. |
seeing this picture | I remember | ||||||||
이 그림을 본 것을 | 나는 기억하고 있다 | ||||||||
과거 | 현재 |
I remember | seeing this picture |
나는 기억하고 있다 | 이 그림을 본 것을 |
현재 | 과거 |
forget
remember, forget, stop, try는 부정사가 오면 미래의 일을 나타내고 동명사가 오면 과거의 일을 나타낸다. 과거의 일을 나타낼 때 과거시점을 나타내는 부사구나 절(ago, in one’s youth, when ~과거동사)이 오면 having + p.p.로 나타낸다. |
forget + 동사ing |
과거에 ~한 것을 잊다 |
forget + to 동사 |
미래에 ~할 것을 잊다 |
The children forget visiting this museum. | |
아이들은 (과거에) 이 박물관을 방문한 일을 (현재) 잊고 있다. | |
forget 다음의 “동사ing”는 “과거의 일”이므로 visiting this museum은 과거에 이 박물관을 방문한 일을 나타낸다. |
visiting this museum | The children forget | ||||||||
이 박물관을 방문한 일을 | 아이들은 잊고 있다 | ||||||||
과거 | 현재 |
The children forget | visiting this museum |
아이들은 잊고 있다 | 이 박물관을 방문한 일을 |
현재 | 과거 |
stop
stop 다음에 동사ing는 과거의 일을, to do는 미래의 일을 나타낸다. |
stop + 동사ing |
(과거에 시작된 것을) 멈추다 |
stop + to 동사 |
(미래에 뭔가 하려고) 멈추다 |
He stops smoking. | |
그는 (과거부터) 피워 오든 담배를 (현재) 그만뒀다. | |
smoking은 과거에 담배를 피었다는 것을 나타낸다. 그것을 현재는 멈췄다는 것이다. |
smoking | He stops | ||||||||
담배를 피워 오든 것을 | 그는 그만뒀다 | ||||||||
과거 | 현재 |
He stops | smoking |
그는 그만 뒀다 | 담배를 피워 오든 것을 |
현재 | 과거 |
try
try 다음에 동사ing는 과거의 일을, to do는 미래의 일을 나타낸다. |
try + 동사ing |
(과거에) 시험 삼아 ~를 실제 해 봤다 |
try + to 동사 |
(미래에) ~하려고 시도만 하다 |
He tried opening the door. | |
그는 문을 열려고 시도해서 (실제 열었다). |
He tried | |||||||||
opening the door | |||||||||
그는 문을 열려고 시도해서 (실제 열었다) | |||||||||
과거 | |||||||||
He tried to open the door. | |
그는 문을 열어보려고 했지만 (못했다) |
He tried | |||||||||
to open the door | |||||||||
그는 문을 열려고 시도했지만 (열지 못했다) | |||||||||
과거 | |||||||||
예문
remember + to do |
I must remember to see him next Sunday. | |
나는 다음 일요일에 그를 만날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. | |
remember 다음의 “to + 동사원형”은 “미래의 일”이므로 to see him next Sunsay는 다음 일요일에 그를 만나야 할 일을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. |
I must remember | to see him next Sunday | ||||||||
나는 기억해야만 한다 | 다음 일요일에 그를 만날 것을 | ||||||||
현재 | 미래 | ||||||||
I must remember | to see him next Sunday |
나는 기억해야만 한다 | 다음 일요일에 그를 만날 것을 |
현재 | 미래 |
remember + having p.p. |
I remember having seen him while I was in Paris. | |
나는 파리에 있는 동안 그를 (과거에) 봤던 기억이 (현재) 난다. | |
remember, forget, regret, try, stop은 부정사가 오면 미래의 일을 나타내고 동명사가 오면 과거의 일을 나타낸다. 과거의 일을 나타낼 때 과거시점을 나타내는 부사구나 절(ago, in one’s youth, when ~과거동사)이 오면 having + p.p.로 나타낸다. 과거시간을 명시하는 while I was in Paris가 있으므로 having seen을 썼다. |
having seen him while I was in Paris | I remember | ||||||||
내가 파리에 있을 때 그를 봤던 것을 | 나는 기억이 난다 | ||||||||
과거 | 현재 | ||||||||
I remember | having seen him while I was in Paris |
나는 기억이 난다 | 내가 파리에 있을 때 그를 봤던 것을 |
현재 | 과거 |
forget + to do |
He stops to smoke. | |
그는 (앞으로) 담배를 피우기 위해 (현재) 멈춰 섰다. | |
stop 다음에 오는 to smoke는 미래의 일을 나타낸다. |
He stops | to smoke | ||||||||
그는 멈춰 섰다 | 담배를 피우기 위하여 | ||||||||
현재 | 미래 | ||||||||
He stops | to smoke |
그는 멈춰 섰다 | 담배를 피우기 위하여 |
현재 | 미래 |